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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매듭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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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전통매듭은 색실을 맺고 죄는 방법으로 여러 모양을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 중요 무형문화재 제 22호로 지정되어 있을 정도로 보존가치가 높은 전통예술이다. 매듭은 가닥을 엮어 모은다는 뜻으로 하나의 끈을 가지고 세 마디 이상의 교차점을 이루며 중복의 형태를 만들어 낸다. 하나의 끈을 반분해서 두 가닥이 되게 겹치고 그 두 가닥을 항상 대칭이 되도록 서로 엇 걸어서 여러 가지 형태를 연이어 나가면 매듭이 된다. 이 때 교차된 끈은 대송곳으로 죄어서 매듭지은 것이 풀리지 않도록 아물게 하며 끈목 자체를 염색해서 제작하여 오색이 화사하게 나타나 매우 아름답다. 특히 한복의 맵시를 마무리하는 것이 매듭이었는데, 한복곁에 걸치던 노리개들이 대부분 매듭수법으로 만들어졌다.

매듭이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동,서양 가릴 것 없이 선사시대부터 있어 왔다.대표적인 예가 가는 끈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적으로 맺는 코수에 따라 각각 1, 10, 100, 1000을 나타내는 계수법으로서의 매듭이다. 이처럼 생활의 수단으로 쓰이던 매듭이 운반, 농경, 건축, 선박의장 등으로 그 이용도의 폭을 넓히다가 궁극에는 의식용, 장식용 매듭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예부터 매듭은 좋은 날 '특별함'을 표했다. 집안에 경사스런 일이 있어 추녀 끝에 달던 등에도, 시집가는 날 신부가 탔던 꽃가마에도, 궁중에서 연회나 큰 의식이 있을 때 풍악을 울렸던 온갖 악기들에도 어김없이 화려하게 매듭이 장식되었다. 반가의 노리개류와 사찰 및 민가의 가마, 상여의 연등에도 어김없이 매듭이 끝을 장식했다. 뿐만아니라 이러한 매듭은 비단 목식에서뿐만 아니라 고려청자와 탱화, 그리고 풍속화가 신윤복의 <미인도>와 불상에서도 나타난다. 경주 남산 삼릉계곡의 목 없는 석불좌상에도 매듭장식이 있고 개태사 석조삼존불입상의 좌우협시보살의 법의에도 연꽃 모양의 매듭이 있다.

현재 전승되고 있는 매듭 기법은 이십여가지에 이른다. 그중 주요한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도래매듭
매듭을 맺을 때 제일 먼저 시작하는 기법이다. 매듭과 매듭 사이를 연결하기도 하고 다른 매듭의 가닥이 풀어지지 않게 고정시키거나 끝마무리할 때 흔히 쓰인다. 가장 쉬운 기법으로 대개 매듭을 처음 배울 때 시작한다.

2. 생쪽매듭
전통매듭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역사가 가장 오래된 것이다. 생쪽매듭을 옆으로 나란히 셋을 맺으면 삼정자매듭이 된다. 생쪽매듭을 연결시켜 맺은 기법으로서 가지방석매듭, 석씨매듭 등이 있다.

3. 연봉매듭
옛날 할머니들의 적삼 단추가 바로 이 매듭이다. 연꽃 봉오리와 비슷하기 때문에 연봉매듭이라 한다.

4. 잠자리매듭

생동감이 나는 매듭 기법이다. 머리는 연봉매듭으로 맺고 잠자리매듭을 맺는데 아래 날개는 약간 작게 맺고 잠자리매듭을 맺는데 아래 날개는 약간 작게 맺은 다음 도래매듭을 다섯 번 맺으면 보기 좋은 잠자리가 된다.

5. 안경매듭
이 매듭은 옛날 할아버지들이 애지중지라던 안경집 끈에 흔히 쓰였기 때문에 안경매듭이라 한다. 매듭 사이사이에 맺어 매듭 감각을 바꿀 때의 공간 처리에 쓰이거나 발걸이와 벽걸이를 만들 때 윗부분 매듭 처리에 쓰이며, 또 허리띠나 짧은 목걸이에 맺은 안경매듭은 깔끔한 느낌을 준다.

6. 매화매듭
이 매듭은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많이 쓰이는 매듭이다. 아기 옷에 안끈으로 달아 주기도 하고, 매화추라 하여 향집이나 부채 끈, 귀주머니, 노리개 등에 쓰였다. 여러번 반복하여 맺어도 보기 좋다.

7. 동심결매듭
누구나 쉽게 맺을 수 있는 방법이며 사주보, 폐백보, 보석함 등 주로 길일에 쓰이는 물건에 이용된다. 동심결매듭을 다시 한 번 맺어 뒤집은 것은 사동심결매듭이라 하는데, 죽은 사람의 유품을 써서 불태울 때 쓰인다.

8. 국화매듭
매듭을 크게 맺을 때 필요한 기법이다. 매듭 중에 가장 복잡한 매듭인데 작물처럼 짜여진다. 국화매듭은 생쪽매듭의 응용으로서 생쪽매듭을 여러 개 합친 무늬가 나타난다.

이용안내

  • 대상 : 가족단위
  • 시기 : 년중
  • 비용 : 5,000원~10,000원
  • 소요시간 : 30분~1시간
  • 인원 : 1인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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